2016년 3월 2일 수요일

귀에서 삐 소리가 나요 | 치료법은?



 이번 포스팅은 '귀에서 삐 소리가 나요'라는 분들의 궁금증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분명 주위에 아무런 소리도 나지 않는데 삐 소리가 나는 경우 귀에 무슨 문제가 생긴 것인지 궁금할텐데요.

 원인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지, 그리고 치료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어떤 원인이 있을까요?


- 삐 소리의 원인

 '귀에서 삐 소리가 나요'라고 하시는 분들이 들으시는 소리는 이명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명이란 외부에 들리는 소리가 없는데도 귀나 머릿속이 울리는 것을 느끼는 증상을 말하는데요. 이 소리가 나는 느낌은 본인만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이명이라는 것은 귀에 생기는 다양한 질환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라고 하는데요. 귀의 구조에 의해서 소리가 나는 것처럼 느끼는 비청각성 이명이 있고, 청각기관의 문제로 나타나는 청각성 이명이 있다고 합니다.


 이명이 생기는 원인으로는 대게 나이가 들면서 노화로 인해 나타나는 노인성 난청이 원인이라고 합니다. 또한 아주 큰 소리의 원인으로 나타나는 소음성 난청도 있구요. 중이염이나 청각 손상 등에 의해 나타나는 경우도 있는만큼 원인이 다양하다고 합니다.


- 정확한 증상은?

 '귀에서 삐 소리가 나요'라는 것이 대부분 이명 때문에 그런 것인데요. 이명의 증상으로는 높은 주파수의 금속성 소리가 들린다고 합니다. 이는 정말 듣기 싫어하는 소리인데요. 대게 하나의 소리가 연속되어 나지만, 간혹 여러 소리가 복합적으로 들리는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이 이명의 증상들은 몸이 지치거나 힘들 때,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때 더 심해진다고 합니다. 단 주위가 조용해지면 이명 증상도 줄어들게 된다고 하네요. 신경이 예민한 경우에는 이명 증상이 더 심해지기도 한다고 합니다.


- 어떻게 치료할까?

 일단 이명은 원인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지게 된다고 합니다. 병원을 가게되면 우선 여러 검사를 통해 귀에서 소리가 나는 원인을 찾게 된다고 하는데요. 원인에 따라 약을 처방 받는 경우가 있고, 심리적 상담을 받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현재 효과가 좋아 가장 많이 활용되는 치료법은 이명 재훈련 치료라고 하는데요. 보조 기구를 통하여 이명 때문에 들리는 소리를 인식하지 못하도록 도움을 주는 치료를 많이 활용하고 있따고 합니다. 추가로 약물치료를 하기도 하지만 전문의와 상담하에 진행이 됩니다.

 지금까지 '귀에서 삐 소리가 나요'라는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만약 위에서 설명해드린 것처럼 이명으로 인한 증상이라면 빨리 치료를 받는 것이 증상이 악화되는 것을 막을 수 있겠습니다.

▼많이 보는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