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2월 14일 월요일

혈소판 부족 | 정상수치는 얼마나 될까?



 이번 포스팅에서는 혈소판 부족의 원인은 무엇인지, 또 부족할 경우 어떠한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혈소판이 무엇인지 다시 한번 정확히 알아보고 가도록 하겠습니다.

- 혈소판이란?
 혈소판은 혈액 안에 들어있는데요. 혈액에 적혈구, 백혈구처럼 혈구 중의 한 종류라고 합니다. 이 혈소판은 혈액에 포함되어 혈관을 타고 돌아다니다가 상처가 나서 피가 나는 곳이 있으면 지혈을 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 혈소판이 부족하거나 많은 경우, 또는 제 역할을 하지 못하는 경우 다양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혈소판은 골수에서 생성된다고 하는데요. 골수의 이상으로도 혈소판 수치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 정상은 얼마나?
 혈소판 부족이 얼마나 되는지 알려면 우선 혈소판 정상수치를 알아야하는데요. 정상인에게서는 적혈구 10~30개 당 한 개가 관찰되는 비율로 존재한다고 합니다. 이보다 적은 경우 부족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 어떤 문제가 생길까?
 혈소판이 부족할 경우 어떤 문제가 생길지 예상해보기 위해서는 혈소판이 하는 기능을 보면 됩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다싶이 혈소판은 상처부위를 지혈하는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부족하게 되면 여기에 문제가 생기겠죠?


 심하게 부족할 경우 지혈이 안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코피가 나면 잠시 막고 있다보면 알아서 코피가 멎는데요. 혈소판 부족의 경우에는 코피가 멎지 않고 계속 나오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것뿐만 아니라 상처가 생겼을 때 지혈이 되지 않아 계속 피가 나오는 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 작은 상처의 경우 큰 문제가 되지는 않겠지만, 큰 상처가 났을 때 지혈이 되지 않아 과다출혈로 쇼크나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고 합니다.


- 원인은?
 혈소판은 세균에 감염되거나 염증이 생겼을 때는 그 수가 줄어든다고 하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질환을 치료해주면 자연스럽게 다시 정상수치를 회복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무런 이상이 없는데 줄어들 경우에는 수술을 하거나 면역억제제를 투여하는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고 하네요.

 지금까지 혈소판 부족의 경우 어떠한 문제가 생기고, 원인은 무엇인지 알아보았는데요. 평소에 피가 잘 멎지 않는 경우에는 혈소판감소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오래 지속될 경우에는 큰 문제가 생기기 전에 병원에 가서 정확히 검사를 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많이 보는 글▼
=====================